[분석과 시각]
박광태 < 고려대 교수·경영학 / 한국중소기업학회장 >

세계 최초의 크라우드 펀딩으로는 인디고고(Indiegogo)가 있고, 가장 유명한 크라우드 펀딩으로는 킥스타터(Kickstarter)가 있다. 크라우드 펀딩은 미국과 유럽 등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데, 국내에서도 텀블벅(Tumblbug) 등의 크라우드 펀딩이 있다. 매년 빠르게 성장하는 세계 크라우드 펀딩 시장의 규모는 2015년 기준 344억달러(약 38조3800억원)에 달한다.
초기 크라우드 펀딩은 자금이 부족한 예술가나 사회활동가 등이 자신의 창작 프로젝트나 사회공익 프로젝트를 인터넷에 공개하고 익명의 다수로부터 투자를 받는 형식이었다. 투자자는 수만원 또는 수십만원 등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 투자할 수 있기에 부담이 없다. 목표액과 모금기간이 정해져 있어서 기간 내에 목표액을 달성하지 못하면 프로젝트가 무산되기 때문에 창작자는 물론 후원자들도 적극적으로 프로젝트 홍보를 돕는다.
최근 개봉한 영화 ‘인천상륙작전’의 흥행 성공으로 영화 등 문화콘텐츠산업에 투자하는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자본시장법 개정으로 올해 1월 시행된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은 공모준비 절차 간소화 및 기간축소가 특징이다. 이전의 영화 ‘연평해전’이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제작됐다면 IBK투자증권을 통해 300여명으로부터 5억원의 자금을 모은 ‘인천상륙작전’은 처음부터 수익을 목표로 한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으로 계획됐다. 이 영화는 손익분기점인 관객 500만명을 넘어서면 초과 관객 수에 따라 크라우드 펀딩 투자자들에게 일정 금액을 수익금으로 돌려주기로 돼 있다. 만일 관객 수가 1000만명을 돌파한다면 수익률은 최대 54.6%까지 올라간다.
박광태 < 고려대 교수·경영학 / 한국중소기업학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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