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M과 PMI
전미구매관리자협회(NAPM)는 미국 기업체의 구매담당자들을 교육하고 각종 정보를
교환하는 단체로 1915년에 창립됐다. 이 협회는 구매관리자의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증(CPM)도 발부하고 있다. 2002년 현재
NAPM은 미국 50개주에 180개 지부가 있고 4만8000여명의 회원이 있다.
■ NAPM Index(=PMI)NAPM 에서는 1948년부터 '구매관리자지수(NAPM Index)'를 발표해오고 있는데,
이 지수는 미국 제조업분야의 선행지표 역할을 한다. 정확한
용어는 구매관리자지수(PMI:Purchasing Manager’s Index)이나 통상 NAPM이 지수 자체를 가리키기도 한다
.NAPM 지수는 전미구매관리자협회(NAPM)가 매달 회원에게 제조업 동향에 대한 설문을 실시, 응답된 결과를
지수화하는 것이다. NAPM은 매월 중순에 미국의 50개주, 20개 산업, 400개 기업체에 근무하는 구매담당 책임자들에게 우편으로
설문지를 발송하여 21일까지 응답된 결과를 지수화하여 다음달 영업개시일에 발표한다. 설문은 기업의 신규주문·생산·출하정도·재고·고용상태등 5가지 분야에 대하여 전월 대비 '개선(better)', '불변(no change)', '악화(worse)' 방식으로 조사한다.일반적으로 뉴스에서 접하는 NAPM지수는 이들 5가지 분야에 대한 지수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수치화 한 일종의 종합지수(Composite Index)이며 이 지수가 50이상이면 제조업의 확장을, 50이하이면 제조업의 수축을 의미한다. 또 40으로의 접근은 불경기심화, 60으로 접근은 경기과열 로 해석된다. 따라서 이 지수는 제조업의 정확한 성장률을 보여주기보다는 전월과 비교한 상대적 호전여부를 판단하는 데 사용된다. 이 지수는 경기사이클보다 선행하는 성격을 가지므로 경기사이클의 변화를 해석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NAPM은 제조업뿐아니라 비제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지수도 매달 발표하는데, 제조업 NAPM지수에 비해 지표로서의 가치가 떨어진다.
■ ISM Index2002년 1월부터 전미 구매관리자협회(NAPM)가 공급관리협회(ISM)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바뀌면서 NAPM 지수는 ISM 지수로, NAPM 비제조업 지수는 ISM 비제조업 지수로 대체되었다.
(펀글)